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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중국

2019년 틱톡(抖音) 사업 보고서 내용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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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5일, 틱톡(抖音)은 2019년 보고서를 통해 한 해 기록을 공개했습니다. 저도 이 보고서를 가지고 쭉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살펴보면서 쇼트 비디오(short video) 플랫폼의 잠재력과 중국 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에 대해 꽤 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몰랐던 부분이 많구나 느꼈답니다... (분량이 좀 됩니다. ㅎㅎ)

<출처: 八方资源网>

(틱톡 보고서 직접 보러 가기)

 


 

틱톡에 따르면, 2020년 1월에 기록한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최소 1번 이상 접속한 이용자 수)가 4억 명이라고 합니다. 또한, eMarketer은 중국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의 67.9%와 스마트폰 사용자 59%가 틱톡을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작년 대비 각각 68.3%, 59.6% 정도 성장한 것입니다.

틱톡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재밌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본인의 개성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기능은 1. 아기 특수효과, 2. 노인 특수효과로, 말 그대로 아기처럼 또는 노인처럼 보이게 하는 오락성 기능입니다. 

아기 특수효과를 사용한 동영상은 총 2418만 개로 좋아요 수는 1천만 개에 이릅니다. 노인 특수효과를 사용한 동영상은 총 326만 5천 개로 재생 횟수는 10억 2천만 번에 이릅니다. 

다음은 세대 별 관심을 알 수 있는 표입니다. 세대 별로 가장 많이 촬영한 동영상 주제, 가장 많이 감상한 동영상 주제를 나타낸 것입니다.

세대

최다 촬영 주제

최다 감상 주제

60년대(60后)

댄스

결혼식

70년대(70后)

음식

공예

80년대(80后)

자식

풍경

90년대(90后)

풍경

맛집, 가게 탐방

00년대(00后)

애니메이션

애완동물

 

다음은 크리에이터가 어느 지역에서 가장 많이 방송 작업을 하는지, 성(省) 기준으로 뽑은 TOP 5입니다. 즉, 크리에이터의 활동 지역을 나타내는 것이죠. 1. 베이징, 2. 랴오닝(辽宁), 3. 상하이, 4. 지린(吉林), 5. 흑룡강(黑龙江)

다음은 틱톡의 경제 살리기 프로젝트입니다.

틱톡 중국 사용자들은 하나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말로는 "打卡"라고 하는데, 한국말로 하면 "출첵" 혹은 "찜하기"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틱톡 동영상의 배경은 전 세계 각지가 되고, 이에 시청자들은 이곳을 가보고 싶다고 느낄 때 打卡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언급된 打卡 횟수는 6억 6천 번이고, 대상 장소는 233개 국가 및 지역이라고 합니다.

혹시 시안(西安)의 대당불야성(大唐不夜城)을 아시나요? 不夜는 "밤이 없다"는 뜻으로 화려한 불빛으로 치장한, 대당 시기를 배경으로 하는 일종의 테마파크입니다. 여기에는 "대당 아가씨 오뚝이(不倒翁)"라는 공연이 있는데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틱톡에서도 이와 관련된 영상이 23억 번 재생되었다고 합니다. 즉, 한 사람이 한 도시 전체를 홍보하는 효과를 지니는 것이죠. 

한 번 감상해보시죠! 영상 속 무용수는 23살의 펑자쳔(冯佳晨)씨 입니다.

빈곤 지역(현(县) 단위)의 관광지, 특색 음식, 문화를 소개하는 영상도 3663만 번 공유되었다고 합니다. 빈곤 지역 명단은 18년 말, 중국 국무원이 공식 발표했습니다. 

재생 횟수가 가장 많은 빈곤 지역(현) 관광지 TOP10

  1. 롼촨현(栾川县) 노군산
  2. 펑황현(凤凰县) 펑황고성
  3. 안투현(安图县) 장백산(백두산을 중국에선 장백산이라 부릅니다...)
  4. 다오청현(稻城县) 다오청야닝 풍경구(稻城亚宁风景区) 
  5. 바오팅리족먀오족자치현 반랑구려묘문화여행구(槟榔谷黎苗文化旅游区)
  6. 레이산현(雷山县) 시지앙치엔후짜이(西江千户寨)
  7. 라이위엔현(涞源县) 백석산(白石山) 공원
  8. 쉬엔안현(宣恩县) 시즈관관광구(狮子关旅游区)
  9. 츠리현(慈利县) 장가계대협곡
  10. 리보현(荔波县) 샤오치콩(小七孔)

다음은 재생 횟수가 가장 많은 해외 도시 TOP10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방콕, 2. 서울, 3. 도쿄, 4. 오사카, 5. 싱가포르, 6. 두바이, 7. 런던, 8. 로스앤젤레스, 9. 파리, 10. 나짱(베트남)

그럼 중국 내 도시 TOP10도 살펴볼까요?

1. 베이징, 2. 청두, 3. 상하이, 4. 심천, 5. 광저우, 6. 항저우, 7. 충칭, 8. 시안, 9. 정저우, 10. 우한

그럼 중국 내에서도 특히 어떤 장소가 주로 동영상의 배경이 될까요? TOP10을 살펴보시죠.

1. 시안 대당불야성, 2. 상하이 디즈니랜드, 3. 청두 팬더사육기지, 4. 베이징 고궁박물관, 5. 충칭 완성몽환오르도비스기공원(万盛梦幻奥陶纪主题公园), 6. 시안 종루, 7. 상하이 와이탄, 8. 광저우 창롱놀이공원(长隆欢乐世界), 9. 뤄양 노군산(老君山), 10. 청두 춘시루(春熙路)

한국은 먹방이 참 유명하죠? 먹거리는 영상 콘텐츠의 큰 아이템인데요. 중국에선 어떤 음식이 동영상에 제일 많이 등장하는지 먹거리 TOP10을 살펴봅시다.(저는 창펀과 차오량펀은 익숙하지 않네요... 그냥 모르고 먹었을 가능성도 있음...

1. 마라탕, 2. 량피, 3. 카오렁미엔(烤冷面), 4. 취두부, 5. 쑤안라펀(酸辣粉), 6. 창펀(肠粉), 7. 로스펀(螺蛳粉), 8. 찌엔빙궈즈(煎饼果子), 9. 샤오롱빠오(小笼包), 10. 차오량펀(炒凉粉)

틱톡은 교육 방면에도 큰 이바지를 하고 있습니다. 총 1489만 개의 "지식기반 콘텐츠 비디오(knowledge-based content videos)"가 존재하고 한 영상당 평균 10만 명이 시청했다고 하네요. 

  • “向波老师” 화학 수업 영상: 1억 300만 명 시청(78%가 남성)
  • “只露声音的宫殿君” 고대건축물학 수업 영상: 6410만 명 시청(54%가 여성)
  • “玩骨头的卢老师” 생물 수업 영상: 4118만 명 시청(30%가 25세 미만 학생)

틱톡은 인도에도 진출하여 교육 캠페인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과학, 수학, 정신 건강,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진행하고 사용자는 2억 명에 달했습니다.  

가장 환영받는 지식 콘텐츠 TOP5를 살펴봅시다. 1. 요리, 2. 언어교육, 3. 학교교육(역사, 생물, 물리), 4. 직업교육, 5. 지식 보급(법률, 헬스케어, 천문)

틱톡의 동영상은 당연히 문화예술과 관련된 것들이 많겠죠? 예술 관련 영상 재생 횟수는 5431억 번이고, 좋아요 수는 169억에 달한다고 합니다. (재밌는 것은 틱톡에는 중국 전통 여자 무사 특수효과가 있는데, 이를 사용한 사람은 2045만 명이고, 허난(河南) 사람이 가장 많이 이용했다고 하네요.)

틱톡은 무형문화의 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372개의 국보급 무형문화 프로젝트 중 1275개가(93%) 틱톡에 합류했고, 국보급 무형문화 관련 영상의 좋아요 수는 33억 3천만 번에 달합니다. 

그렇다면 재생 횟수가 가장 높은 국보급 무형문화 TOP10을 살펴볼까요? 

1. 경극, 2. 영춘권, 3. 황매희(黄梅戏), 4. 용선 경기(赛龙舟), 5. 사자춤, 6. 예극(豫剧), 7. 묘회(庙会), 8. 앙가(秧歌), 9. 동북지역2인극(东北二人转), 10. 월극(越剧)

황매희: 원명이 황매조(黄梅调) 혹은 채다희(采茶戏)라고도 불리는 중국6대극의 하나로 안후이성(安徽省) 안칭시(安庆市, 안경시) 일대의 지방희(地方戏) /예극: 허난성 지방극/ 묘회: 중국 전통 풍습 중 하나로, 절이나 절 부근에서 열리던 시장문화/ 앙가: 원래는 중국 화북 농촌 지방의 모내기 노래였으나 현재, 포크 댄스처럼 춤을 추며 노래하는 중국 전통무용 /동북지역2인극: 동북 지역에서 유행하던 설창 문예의 일종 /월극: 중국 절강, 상해, 강소지역의 전통 연극

마지막으로, 박물관을 살펴봅시다. 좋아요 수를 가장 많이 받은 중국 박물관은 어느 곳일까요? 박물관 TOP10입니다.

1. 고궁박물관, 2. 중국국가박물관, 3. 진시황병마용박물관, 4. 시안비림박물관, 5. 산동박물관, 6. 중국이싱도자기박물관, 7. 베이징자동차박물관, 8. 중국인민혁명군사박물관, 9. 상하이자연박물관, 10. 산시역사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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