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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중국

동영상 소셜 시대(Video Socialization Era)의 도래, feat. 틱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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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민일보에서 <동영상 소셜 시대 트렌드 보고(中国视频社会化趋势报告)>라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11월 11일에 진행되었던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솽스이(双十一)"에서도 동영상 플랫폼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코로나19의 여파로 동영상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보고서를 찾을 수 없어 보고서 내용을 발췌하여 요약한 중국 뉴스를 바탕으로 번역했습니다. 발췌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 천천히 읽어보시면 중국 내 동영상 산업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변천 : 동영상 소셜 시대

문자의 발명은 인간 문명을 기록할 수 있게 했고, 인쇄의 발명은 매스컴 시대의 도래를 촉진했습니다. 또한,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은 아날로그 전자 매체의 출현으로 정보 보급은 속도, 내용 및 범위 측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룰 수 있었죠. 나아가 모바일 인터넷 환경과 새로운 인프라 개발은 제4차 통신 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에 따라 정보 보급 매체는 계속 변화해 왔지만, 특히 모바일 동영상 촬영 기술의 발전으로 동영상은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동영상 소셜 시대(视频社会化)”라고 정의합니다. 

“동영상 소셜 시대”는 그야말로 새로운 시대입니다. 오늘날 통신 사업자, 통신 매체 및 통신 기술은 더욱 발전했으며, 기존의 동영상 제작자, 커뮤니케이터 및 청중 간 단방향적 소통 관계는 재구성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이의 소통 방식 및 커뮤니케이션 형태가 끊임없이 바뀌고 있으며, 동영상 기술, 콘텐츠, 플랫폼은 모두 새로운 사회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전문가들은 디지털 시대를 “문자화”와 “동영상화” 두 단계로 나눕니다. 초기 인터넷 발전 시기, 사람들은 주로 “텍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반면, "동영상 소셜 시대"는 동영상이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생각 표현의 주된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사람과 자연

사람은 물질적 세계를 재현하려는 “원시적 충동”이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글쓰기, 인쇄, 사진을 통해 자연을 모방하고 현실 세계를 재현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은 새로운 단계를 열었습니다. 고화질 촬영 및 정교한 픽셀 처리 기술로 자연과 현실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할 뿐만 아니라 이제는 현실 세계마저 초월했습니다. 바로 “인공 자연”을 재구성하고 이상적 세계를 창조해내는 수준에 다다른 것입니다.  

사람과 사회

동영상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더 이상 산업적 요소가 아닙니다. 코로나 발생 기간 동안, 동영상은 광범위한 정보를 빠르고 생생하게 전달하며 전 세계 상황과 사람들의 감정을 공유했습니다. 교육, 의료, 전자 상거래, 오피스 등 우리 사회 각 영역에 결합되어 “동영상 + X”라는 모델이 형성되었고 계속해서 확장 중입니다. 

동영상 기술 혁신

영화와 텔레비전 시대

동영상 발전 초기, 사람들은 현실 세계를 재현하고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은 사람과 자연 사이의 시공간 거리를 허물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심리적, 육체적 장벽 역시 허물었습니다. 하지만 이 당시 동영상의 제작과 보급은 주로 대중 매체가 독점하였고, 관객들은 이들이 제작하고 배포하는 콘텐츠만 볼 수 있었습니다. 선택 옵션 자체가 없었으며, 진정한 상호 작용이라고 보기 어려운 단계입니다.

인터넷 동영상 시대

컴퓨터 기술을 통해 다양한 정보들이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형식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2G, 3G, 4G에서 5G까지 모바일 인터넷 환경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거쳐 왔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인해 동영상 제작 권한은 대중 매체에서 대중의 손으로 옮겨갔습니다. 동영상 기능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가 계속 증가했으며, 모바일 동영상 기능 사용 빈도 역시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동영상 제작 및 공유 플랫폼 역시 부상하기 시작했고, 촬영, 편집 및 배포 등이 한 번에 처리 가능해졌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 OPPO의 경우, 흔들림 현상과 야경 화질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늘어나는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 대중이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활발히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드디어 비디오 제작 및 보급의 “대중화”가 실현된 것입니다.

동영상 소셜 시대

5G 및 4K 기술, AI, AR/VR의 개발로 인해 “동영상 소셜 시대”는 더 많은 수준 높은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차이나모바일(中国移动), 차이나유니콤(中国联通) 및 차이나텔레콤(中国电信)이 대표하는 통신 사업자는 5G 네트워크 및 새로운 인프라 분야에서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양자 메모리, AI와 같은 데이터 전송 및 컴퓨팅 기술은 더 큰 대역폭, 낮은 지연 시간, 낮은 트래픽 비용을 보장합니다. 한 마디로 동영상 제작 비용 및 기술적 한계가 완전히 깨진 것입니다. “5G + AI + 4K” 모델로 인해 전통 산업의 스마트화, 적용 범위의 끊임없는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동영상 산업 발전 연대기>

개발: 산업 융합, 거버넌스 혁신, 라이프스타일 개선

산업 융합

동영상 소셜 시대로 인한 수직적 산업 확장

2020년에는 쇼트클립 동영상 시장의 규모가 기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제치고 동영상 산업 발전을 이끄는 기둥이 되었습니다. “음악 쇼트클립 영상 + 생방송 + 커뮤니티 기반 운영”이라는 키워드를 밀고 있는 틱톡, 대표적인 기능인 “대중화”를 특징으로 하는 콰이쇼우(快手) 등 다양한 쇼트클립 동영상 플랫폼이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상업적 관점에서 보면, 2019년 온라인 미디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4,541억 위안으로, 그중 쇼트클립 동영상이 29%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78.8% 증가한 것으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020년에는 중국의 쇼트클립 동영상 플랫폼 사용자 수가 7억 9,200만 명에 이르렀고, 시장 점유율이 70%를 넘으며 세 번째로 큰 트래픽 포털이 되었습니다.(나머지는 SNS 와 뮤직 앱)

동영상 생방송 플랫폼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넘어 전문적 플랫폼 운영 및 관리로 사업 방향을 확장했고, 전자 상거래, 금융, 교육, 스포츠 등 각종 산업에 침투해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형성했습니다. “소비자 위주 생방송”을 기반으로 한 타오바오 생방송 및 “커뮤니티 라이프 스타일”을 기반으로 한 샤오홍슈(小红书) 생방송은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0년 6월 기준 중국 생방송 플랫폼 사용자 수는 5억 6,200만 명으로 전체 네티즌의 59.8%를 차지했으며, 전자 상거래 생방송 플랫폼 사용자 수는 3억 9,100만 명입니다. 또한, 생방송 산업이 쇼트클립 동영상 산업과도 결합하면서 틱톡과 콰이쇼우가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생방송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심지어 “동영상폰”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OPPO는 Reno 시리즈를 기반으로 동영상에 특화된 여러 개의 스마트폰 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도 이득을 보는 상황입니다. 퀄컴, MTK 등을 대표로 하는 하드웨어 공급 업체는 주로 모바일 동영상 고화질에 초점을 맞춘 부품을 제공합니다. 지애닝(剪映), Soloop(即录), 칭옌상지(轻颜相机) 등의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DJI(大疆)라는 드론 제조업체 역시 드론을 활용한 동영상 촬영 조작을 쉽게 만들면서 대중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산업 생태계>

동영상 소셜 시대로 인한 수평적 산업 확장

동영상 소셜 시대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동영상 + X”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 동영상 + 교육

코로나19 예방 및 통제 기간 동안 전국 여러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간 상호 작용 및 사람들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동영상 온라인 교육 실시

- 동영상 + 의료

인터넷 의료 플랫폼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사용자의 소비 습관이 점차 형성되면서 인터넷 동영상 의료 관련 산업 발전 촉진

- 동영상 + 전자 상거래

전자 상거래 형식의 개혁 및 확장은 전통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여 더 많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 동영상 + 오피스

2020년 6월 기준 중국의 원격 근무 플랫폼 사용자 수는 1억 9,900만 명으로 규모가 계속 증가

초고화질 동영상으로 인한 스마트화

5G의 고속, 고용량, 낮은 대기 시간 및 낮은 에너지 소비의 특성으로 인해 초고화질 동영상 산업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초고화질 동영상 산업은 핵심 부품, 비디오 제작 장비, 네트워크 전송 장비, 모니터 장비에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수십 개의 산업을 포함합니다. 2022년까지 중국 초고화질 동영상 산업의 전체 규모는 4조 위안(한화 약 670조 원)을 넘어설 것이며, 국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대거 등장할 것입니다.

거버넌스 혁신

혁신적인 정부 업무 커뮤니케이션

동영상은 의제 설정, 정치적 이미지 형성, 대중의 감정 동원에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보 전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공동체 인식을 개선하고 대중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20년 6월 기준 각 정부 기관은 총 25,313개의 업무용 틱톡 계정을 개설했습니다.

혁신적인 Vlog 뉴스는 정부 업무 커뮤니케이션에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Vlog에 사용되는 친근한 말투와 1인칭 시점은 현실감과 설득력이 강하고, “공유 공간”을 통해 “함께 있다”라는 느낌을 자아내며 따뜻한 삶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020년 전국 양회 기간 동안 웨이보의 “양회 Vlog”는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기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대중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진지한 정치적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은 국민 옆에 가깝게 있다는 정부 기관의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되며, 공무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새로운 길과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빈곤 완화 지원

“동영상 + 빈곤 완화”는 농촌 제품이 외부로 “흐르고” 도시 자원은 “흘러 들어오는” 중요한 방법이 되었고, 이는 빈곤 퇴치에 큰 도움을 줍니다. 동영상 플랫폼에서 쉽게 인기를 모으고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렴한 비용으로 외부의 관심을 얻고, 전자 상거래 및 문화 관광을 통해 빈곤 지역에 유리한 산업을 육성 및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의 빈곤 완화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1,180개의 현(县)을 지원했는데, 심각한 빈곤에 시달리는 전국 832개의 현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한, 동영상의 대중화로 인해 빈곤 지역의 자원 유동이 원활해지고, 도시와 농촌의 경제적 격차가 해소될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실습 튜토리얼, 농업 기술 교육 및 컴퓨터 직업 기술 교육을 통해 가난한 지역 주민을 돕고 있습니다.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역량 강화

동영상은 효과적인 정보를 신속하고 생생하게 널리 전파함으로써 “정보 격차”를 메우고 공황 상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염병 확산 예측, 예방 방법에 대한 전문가들의 동영상은 정확한 정보와 친근한 소통 방식으로 대중들의 불확실성과 공포감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라이프스타일 개선

정신적 요구

동영상은 우리 삶의 일부가 되었고, 사람들은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 문화적 욕구까지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전통문화 산업은 동영상 소셜 시대로 인해 다시 발전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가 박물관은 쇼트클립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전통문화유산을 생동감 있게 소개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1372개의 국가 무형 문화유산 프로젝트 중 1275개가 틱톡에 업로드되었고, 누적 좋아요 수는 약 33억 3천만 개를 기록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학습의 경계가 확장되면서 인문사회과학, 생명과학,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경로가 확보되었습니다. 누구나 동영상을 통해 쉽게 더 많은 영역의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습 사회”가 구축되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동영상 플랫폼을 바탕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본인의 관심사를 공유하며 더 풍부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물질적 요구

동영상 소셜 시대의 동영상은 단순 일회성 오락적 요소가 아닌 실물경제 영역입니다. 현재 생방송 플랫폼은 생활용품, 금융, 교육, 건강, 기업 서비스 등 거의 모든 방면에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기존 경제 시스템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취업 분야를 보면, 리지아치(李佳琦), 웨이야(薇娅) 등 탑급 연예인들이 인터넷 BJ를 겸임하면서 인터넷 BJ라는 직업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기업에선 “온라인 마케터”라는 명칭을 정식적으로 사용하며 관련 인재를 채용하는 상황입니다. 

산업 분야를 살펴보면, 동영상은 기존 유통의 “소비자(人) - 상품(货) - 채널(场)”이라는 구조에 큰 영향을 끼치며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20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 생방송 플랫폼 사용자 수는 5억 6,200만 명으로 이는 전년 대비 30% 증가한 것입니다. 또 알리바바 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에만 전자 상거래 라이브 방송이 1,000만 개 이상, 인터넷 BJ 수는 40만 명 이상, 조회 수는 500억 번 이상, 등록된 상품은 2,000만 개 이상이었습니다. 

사회적 상호 방식의 변화

동영상 소셜 시대와 영화, 텔레비전 시대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동 시청 및 온라인 상호 작용 입니다. 동영상 소셜 시대에는 동영상을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각자의 영향력을 확대하며, 혁신적인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년 11월 기준 위챗 20개 키워드>

위 그래프는 중국 최대 소셜 애플리케이션 위챗의 데이터로, 이를 살펴보면 “동영상”이 매우 인기 있는 키워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11월 기준 “동영상”이란 단어가 언급되거나 공유된 횟수는 무려 92,622,743번에 달했습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시공간 격차를 해소하고 사람들이 더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 공유

온라인 내 영향력이 강한 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이 담긴 동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공감을 받으며 소비 활동을 유도합니다. 중산층을 타겟팅한 상품은 먼저 중산층의 관심을 받고, 이후 중산층 소비자들이 본인의 동영상에 해당 상품을 소개하면서 일반 대중에게로 자연스럽게 홍보됩니다.  

이렇게 동영상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집단의 사람들은 본인의 삶을 이야기하고, 더 많은 공공 및 사회 문제에 대한 의견을 나타내며 활발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시성 및 그룹 정체성 촉진

일반인들은 쇼트클립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사회 전체의 “가시성”을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알 수 없었던 각종 직업의 업무 내용이나 일상 라이프스타일을 효과적으로 보여주어 공감을 일으키고, 그룹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비리비리(哔哩哔哩) 동영상 “허우랑(后浪)” 댓글 내용 시멘틱 웹>

세대 간 문화 통합 촉진

동영상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먼저, 서로 다른 세대는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와 의사소통 시스템을 탄생시켰고 그 결과, 수많은 그룹을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서로 다른 세대 및 그룹 간 장벽을 무너뜨리기도 했습니다.  

끊임없는 그룹 생성 및 그룹 간 장벽 파괴라는 상호 작용에서 그룹 간 연결 방식이 재구성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명 배우 허삥(何冰)이 청년들을 북돋아 주기 위해 연설을 했고, 이때 젊은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허우랑(后浪)”이란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해당 연설은 동영상 플랫폼 비리비리(哔哩哔哩)에 업로드되었고, 세대에 상관없이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동영상에 달린 댓글의 시멘틱(semantic)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5개의 주요 의미 네트워크(위 그래프 참고: 주황색, 파란색, 초록색, 검은색, 보라색)가 나타났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치엔랑(前浪, 기성세대)”은 “허우랑”과 소통했고 세대 간 문화 차이로 인한 “벽”이 점차 없어지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트렌드: “사람 중심”

영상 소셜 시대의 동영상은 중산층의 라이프스타일 공유 확산, 사회적 가시성 및 그룹 정체성 강화, 세대 간 문화 통합 촉진 등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람” 자체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고, 이 과정에서 동영상을 핵심 매개체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2020년 틱톡의 동영상 콘텐츠 요소 분석에 따르면, “사람”이라는 주제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애완동물”과 “만화 캐릭터”라는 두 가지 특별한 테마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동영상에서 사람이 등장했습니다. 사람은 동영상 소셜 시대의 핵심 요소이며, 동영상 콘텐츠 내 가장 중요한 대상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인물 촬영은 동영상 기술 및 스마트 기기의 업그레이드에서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며, 향후 모바일 브랜드의 주요 기술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일례로, OPPO가 새로 출시한 "FDF 전체 차원 초상화 동영상 기술 시스템"은 사람 인식 및 전체 이미지 해상도 향상을 위한 두 가지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보다 체계적인 고급 기술 시스템으로 인물 촬영 품질을 높이는 것은 “사람”의 관점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시하려는 기술 기업의 태도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적 사고와 미래를 반영합니다. 

<2020년 기준 틱톡 인기 영상 콘텐츠 주제 빈도>
<2020년 기준 전체 틱톡 동영상 콘텐츠 주제 빈도>

마무리하며

모든 것이 통합된 동영상 소셜 시대에는 모든 것이 촬영되고 모든 것이 방송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개발 동력이자 사회적 요소로서 동영상 기술은 세상에 더 많은 상상력을 부여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고 그들을 위해 봉사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과 인문사회 분야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사회 통합, 문화 공유, 정서적 공감, 공동체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높이고 혁신, 조화, 환경 보호, 개방 및 공유라는 새로운 발전 이념을 유지한다면 중국은 더욱 선진화된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참고 원문: https://baijiahao.baidu.com/s?id=1684327570261974375&wfr=spider&for=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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