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돌이 존버/각종 꿀팁 및 해결법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위경도 변환 툴 사용하기, feat. Geocode by Awesome Table

반응형

제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서울에 있는 지하철역과 그에 해당하는 행정구 위경도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공공데이터에서 이런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는 아무리 찾아도 없더군요. 제가 찾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으나 계속 찾는 데에 시간을 쓰기보단 지하철역만으로 위경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찾은 것이 Geocode by Awesome Table이란 위경도 자동 변환 툴이었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정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Geocode by Awesome Table을 사용하는 방법을 캡쳐한 화면인데요, 저는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Add-ons에 바로 툴이 보이는데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은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될 겁니다. 참고로 Add-ons는 한국어로 "부가기능"에 해당합니다. 

Geocode by Awesome Table을 설치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지하철역명과 행정구명 컬럼을 준비합니다. Latitude와 Longitude 컬럼은 따로 생성하지 않아도 툴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다른 것 다 필요 없이 위경도가 필요한 지역만 입력하시면 사전 준비는 다 끝난 것입니다.

위 화면에서 "Start Geocoding"을 누르면 아래 오른쪽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Address column 드롭박스 안에 자동으로 인식한 컬럼명이 보입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컬럼을 선택하면 되는데, 변환해야 할 컬럼이 여러 개라면 아쉽게도 한 번에 하나씩 진행해야 합니다. 즉 station과 region에 해당하는 위경도를 동시에 출력할 수 없다는 뜻이죠. 

원하는 컬럼명을 선택하고 맨 아래 보이는 버튼 Geocode!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컬럼 내 지역을 인식하고 해당하는 위경도를 출력하여 옆에 Latitude, Longitude 컬럼이 생길 것입니다. 

이를 발견하기 전, 구글 지도나 네이버 지도 API를 사용해서 위경도를 불러오려고 했는데요, 무료도 아닐 뿐더러 계정을 생성해야 해서 너무 귀찮았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편한 툴을 찾아서 손쉽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