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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돌이 존버/프로그래밍 스터디

(프로그래머스 연습 문제 풀이) [1차] 다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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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출처: 프로그래머스>
def solution(dartResult):
    score = []
    num = ''
    for i in dartResult:
        if i.isnumeric():
            num += i
        elif i == 'S':
            num = int(num) ** 1
            score.append(num)
            num = ''
        elif i == 'D':
            num = int(num) ** 2
            score.append(num)
            num = ''
        elif i == 'T':
            num = int(num) ** 3
            score.append(num)
            num = ''
        elif i == '*':
            if len(score) > 1:
                score[-2] *= 2
                score[-1] *= 2
            else:
                score[-1] *= 2
        elif i == '#':
            score[-1] *= -1
    return sum(score)

2018 카카오 블라인드 문제였고 역시나 귀찮은 구현 문제이다. 숫자는 num에 쌓고 문자열이 나오면 그 문자열의 성격에 맞게 점수를 계산하여 리스트에 추가한다. 그리고는 다시 숫자를 빈 문자열로 초기화하고, '#'과 '*'가 나타나면 그 특성에 맞게 점수를 변환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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