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인사드립니다~ 문돌이 애뚱입니다.
안녕하세요? 문돌이가 이해한 인공지능 이야기입니다!
저는 현재 대학생이고 전형적인 문과 학생, 문돌이입니다. 중어중문학을 주전공으로 공부하다가 인문데이터과학을 연계전공으로 선택하면서 컴퓨터, 데이터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문과인지라 알고리즘이나 수학 공식을 이해하기는 참 어렵네요...ㅠㅠ)
저는 학교 수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단체인 협동조합 "소요" 이사장님의 강의를 듣고 인공지능을 공부하겠다고 결정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디지털, 인공지능 시장을 보며 그 기술들을 이해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 것이죠. 그 강의가 끝난 후 곧장 이사장님께 메일을 보냈고 지속적인 만남을 가지며 인공지능 분야에 발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문과 학생이 바라본 인공지능은 이공과 학생들의 눈에 보이는 인공지능과는 상당히 다를 것 같은데요. 기술적 발전, 효율성 향상은 저에게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아마도 대학원을 가야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대신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인공지능 윤리나 사회적 가치 실현, 인류가 직면한 위험 등 인문사회학적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공과 학생들과 차별점을 둘 수 있는 문과 학생의 전략이라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디지털 인문학'이란 말 들어보셨나요? 낯선 학문 분야일 수도 있으나 외국에선 매우 유망한 진로입니다. 한국에서도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한다고 하지만 솔직히 문과 학생을 위한 커리큘럼은 아직도 부족한 것 같아요. 그래서 교내 수업, 외부 온라인 강의 독학으로 존버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를 통해 전 세계 인공지능에 대한 소식과 그에 대한 저만의 인사이트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여러분께서도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많이 질문하겠습니다.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느껴보길 바라겠습니다!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는 파이썬 코드, 머신러닝 이론도 제가 나름 이해한 대로 올리려고 합니다. 물론 제 공부 목적으로 ㅋㅋ)
추가: 제가 2월부터 카카오엔터프라이즈에서 인턴을 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 블로그 관련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하고 있고 개발자와 소통하면서 모든 글을 최종 검수하고 있답니다. 짧은 지식으로 각 AI 기술에 대한 글을 읽으려니 머리가 지끈지끈 합니다. 그래서 매일 퇴근하고도 관련 기술에 대해 스터디하고 코딩도 해보면서(물론 튜토리얼 ㅋ) 나름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며칠 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 블로그 Tech&이 오픈했는데요. 제가 글을 작성하진 않지만 거의 모든 글에 제 목소리가 담겨 있습니다. 제 희망사항은 인턴 기간 동안 글 한 편을 쓰고 기술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것인데 이래저래 한계가 많네요. 물론, 제 개인 블로그에 계속 글을 업로드하고 소요에서도 열심히 활동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술 블로그 Tech&에 계속해서 양질의 글들이 업로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